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정보

뇌 질환의 치료제 천마고 효능

by 섭이네별마당 2023. 1. 3.
반응형

천마고의 유래

 

천마는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병(마비 증상)을 치료하였다는 어원을 가진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참나무 뿌리에 기생하는데 뽕나무 버섯균과 공생하여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중풍 및 마비 증상 개선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신경계 질환 예방 및 완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천마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말이라는 뜻으로 이름 그대로 날개 달린 말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참나무 종류의 썩은 그루터기에 기생하는데 버섯 균사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성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지 않고 덩이줄기가 발달한다는 점에서 일반 마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크기는 보통 50cm 내외인데 간혹 1m 넘게 자라는 것도 발견됩니다. 잎은 비늘 조각 모양이고 황갈색 또는 적갈색 털이 빽빽하게 나 있습니다. 6~7월경 줄기 끝에 달리는 원통형의 꽃차례에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의 꽃이 핍니다.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길이 12mm 정도며 9월에 익습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천마의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경련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동의보감에도 전하고 있습니다. 천마가 자라나는 과정을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나무 숲에서 주로 서식하는 천마는 뽕나무 버섯균과 공생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버섯 균사가 천마의 양분을 공급하면 대신 천마가 배설물을 통해 버섯 성장을 돕는 방식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둘 사이를 두고 '천마고'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얼핏 들으면 사자성어 같지만 실은 한자어가 아닌 순 우리말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지금으로부터 약 1,500년 전 중국 명나라 시대 의학서적인 본초강목에도 천마가 등장한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조선시대 허준 선생이 쓴 동의보감에도 천마의 효능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쯤 되면 거의 인류 최초의 약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천마고 만드는 법(성분)

 

천마고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생 천마 1kg당 대추 300g, 생강 200g, 꿀 500g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깨끗이 씻은 천마를 잘게 썬 다음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이때 물 대신 배즙을 넣으면 더 효과적인 섭취가 가능합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대추나 잣을 넣어줘도 좋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즙을 냄비에 붓고 센 불에서 저어가며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뒤 걸쭉해질 때까지 졸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여 섭취 시마다 덜어 먹으면 됩니다. 보통 천마고는 냉장 보관하게 되는데 1년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셔도 좋고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으면 보다 수월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천마고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집에서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참나무 토막을 준비하여 가로세로 1m 정도 크기의 나무 상자를 만듭니다. 그리고 바닥에 구멍을 뚫어준 뒤 흙을 채워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마사토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흙보다는 배수가 잘되고 영양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천마가 잘 자라는 환경에 적합합니다. 다음으로 뿌리채소용 상토를 채운 후 물을 충분히 뿌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종균을 넣은 생 천마를 심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심은 뒤 약 6개월 후 싹이 올라오는데 이것을 잘라 그늘진 곳에 말려두었다가 차로 마시면 천마의 효능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천마, 천마고 복용 방법

 

보통 말린 천마 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거나 환 또는 술로 담가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 꿀을 함께 넣으면 쓴맛을 중화시켜 좀 더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생 천마를 구입했다면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먹는 것이 효능에 더 좋습니다. 천마 특유의 냄새 탓에 먹기 꺼려지는 사람들도 간혹 있는데요. 이럴 땐 천마고로 제작된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천마고의 효능

 

한방에서는 강장제로 사용되며 신경쇠약, 현기증, 두통, 간질, 언어장애, 고혈압, 당뇨병, 팔다리 마비, 손발 저림 등 다양한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성질이 평이하지만 단맛이 강해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에르고티오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 방지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액순환 개선, 뇌 질환 예방, 기억력 증진, 두통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보통 뇌 질환이나 두통이 심한 사람들에게 자주 권해지는 약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