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사 갤러리는 디시인사이드의 마이너 갤러리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감정평가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시험과목, 난이도, 학원 정보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합격생들의 후기 및 이제 감정평가사로 진입하려는 사람들에 대한 조언들이 주를 이루는 커뮤니티입니다.
감정평가사가 무엇인가요?
감정평가사는 부동산, 동산 등의 토지, 건물, 기계기구, 항공기, 선박, 유가증권 등의 실물로 존재하는 유/무형의 재산이 가지는 가치를 경제적으로 판단하여 그 감정액을 결정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변동으로 인해 감정평가사의 역할이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자산 가치의 기준을 제시해 주는 문과 8대 전문직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감정평가사의 업무 영역
- 매년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가 지정되는데, 공시지가의 기준이 되는 표준지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 법원, 금융기관, 보험 회사, 신탁 회사 등의 다양한 국가기관 및 민간 기관들의 토지 및 동산의 자산 가치를 판단하는 의뢰를 수행합니다.
- 토지 개발 등의 공공사업이 추진될 때, 공업단지, 주택, 도로, 항만 등의 다양한 공공사업의 수행을 돕습니다.
- 이외에도 일반거래, 담보, 경매, 소송, 조세, 조성용지분양, 자산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감정업무를 진행합니다.
감정평가사 합격 시 취업 분야
공공기관 | 감사원, 국토교통부 등의 특별채용을 통한 채용 |
공기업 |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주택금융공사 등의 채용 |
민간 기업 | 산업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의 금융 회사, 보험사, 신탁사, 자산운용사, 투자회사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사기업 채용 |
감정평가법인 | 대형법인 소속 평가사, 중소법인 소속 평가사 로 채용되어 업무를 수행함. 대형법인의 경우 신입/경력/파트너 순으로 등급이 나누어 업무가 진행되는게 보통임 |
감정평가 사무소 | 감정평가법인에서 경력을 쌓은 평가사들이 독립하여 개인적인 감정평가 사무소를 개설하여 업무를 진행하기도 함. 개인적인 개업 후에는 영업의 영역에 진입하게 됨을 꼭 상기해야함 |
감정평가사 전망
- 문과 8대 전문직이라 불리는 감정평가사의 전망은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경제 산업규모가 거대화될수록 정부, 민간, 개인들의 자산의 감정액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자산 가치가 지금은 바닥이 어디인지 모르는 것처럼 내려앉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자산의 가치를 결정해야 하는 감정평가사의 수요는 늘면 늘었지 줄어들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정부 입장에서는 개발해야 하는 공공사업들이 매해 새롭게 측정되고 있고, 이에 배정되는 예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 예산은 매해 증가하고 있으니까요. 또한 민간 기업들도 자신들이 보유한 유/무형의 재산들을 평가해야 하는 상황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 여기에 산업의 흐름이 불황일 때에는 경매, 공매 등의 사회시스템에 의해 자산의 순환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에도 자산을 평가해야 하는 감정평가사의 핵심적인 역할임에 분명합니다. 이런 수요를 반영하듯 2021년부터 정부에서 감정평가사 최소 합격인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시장의 넘치는 수요를 정부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 다만 공공채용을 줄이려는 최근 정부의 흐름에 따라 감정평가사의 비중도 증대된 200명에서 더 늘리지는 못할 것 같네요. 그래도 200명이라는 최소 합격인원이 기존보다 많이 증대된 것이니 추후에도 전망이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평가사 연봉
1) 소득 분위별 감정평가사 연봉 비율
- 상위(25%) : 8,948 만원
- 중위(50%) : 6,804 만원
- 하위(25%) : 5,835 만원
2) 근속 연한 별 감정평가사 연봉
- 1년 차 : 3500 만원 ~ 4500 만원
- 3년 차 : 5000 만원 ~ 7000 만원
- 5년 차 이상(처리평가사): 1억 원 이상
- 5년 차 이상(출자 이사) : 1.5억 원 이상
위 금액은 기본적인 계약금액일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감정평가사는 근로 계약을 할 때 감정평가업무를 수행한 대상물의 평가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인센티브로 받는 것을 계약서 조항에 넣어 둡니다. 따라서 다양한 감정평가업무를 수행할 경우 받게 될 인센티브도 천차만별로 바뀌게 됩니다.
5년 차 이후 경력을 많이 쌓게 되면, 지속적으로 실무 업무만 수행할 것인지 아니면 출자 이사가 되어 영업적인 부분까지 담당할 것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현재 부동산 금융이 발달하여 은행, 신탁, 증권 회사들에 감정평가사가 필요한 곳이 많아 이사 자리는 다른 전문직에 비해 많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자 이사가 되면 소속된 법인의 수익에서도 일정 부분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추가적인 연봉은 더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부터는 개인의 역량과 관련된 것이라 일반적인 감정평가사의 연봉이 쉽게 몇 억이 된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일정(2023년)
감정평가사 시험은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합니다.
위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이트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감정평가사 응시자격
감정평가사 시험 과목 및 배점
감정평가사 합격 기준
감정평가사 난이도
감정평가사 시험은 극악의 난이도를 가진 것으로 유명한데요. 감정평가사 갤러리에 글을 남기는 합격생들이나 수험생들도 너무 쉽게 진입하지 말기를 충고하곤 합니다.
시험 과목들도 법 중에 제일 범위가 넓은 민법, 경제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는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감정평가관계법규, 회계학 등을 공부해야 1차 시험을 치를 수 있고, 감정평가 실무와 이론, 보상법규에 대한 이해를 마쳐야 2차 시험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문제집들이 많기 때문에 이제 감정평가사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서점에 가셔서 꼭 먼저 문제집들을 다양하게 읽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무턱대고 해볼 만하지 해서 진입하시면 아까운 인생의 시간이 날아갈 수도 있으니까요.
아래 감정평가사 갤러리에서 추천글을 받고 있는 내용을 옮겨 왔으니 약간 감을 보시길 바라요.
- 제목 : 감정평가사가 진짜 머리 나쁜 사람들 돈 빨아먹기 좋은 시험인거 같다
- 내용 :
- 제목 : 주제파악 못하고 진입시도하는 녀석들에게 쓰는 편지
- 내용 :
감정평가사 갤러리 수험 추천
이렇게 힘든 시험을 왜 하려고 하는지 그래도 이유가 있겠죠? 어둠이 있으면 밝은 부분도 있는 법이죠. 왜 이렇게들 힘든 시험을 하려고 하는지 또 다른 글도 가져와 봤습니다. 보상은 정말 확실한 직업 같네요. 다들 왜 이렇게 감정평가사에 진입하려고 하는지 알 것 같아요.
- 제목 : 내가 감평사 공부 시작한 이유
- 내용 :
감정평가사를 정리하며
사실 감정평가사라는 직업이 괜찮다는 이야기만 들었지 이렇게 전망이 좋고, 연봉도 높은 직업인지 몰랐는데요. 이번에 조사해 보면서 정말 합격만 할 수 있다면 남은 여생은 이 직업에 전념하며 살만 한 전문직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다들 아시는 것처럼 합격이 참 어렵죠. 2022년 기준으로 1차 시험 접수자는 4,513명이고, 응시자 수는 3,642명이었습니다. 여기에서 1차 시험에 합격한 인원은 877명 이었습니다. 2차 시험은 여기에 작년도 유예인원이 포함되어 1,803 명이 응시하였고 최종적으로 202명이 합격했습니다.
난이도가 있는 시험이니 만큼 응시한 한 명 한 명이 많은 준비를 하고 올 것 같은데요. 이제 감정평가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마음을 잘 다잡으셔서 좋은 결과를 얻어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직업탐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텍 르네상스 에스텍시스템 급여 연말정산 (직원 및 퇴사자 참고) (0) | 2023.02.01 |
---|
댓글